워드프레스 테마 추천 Generatepress Astra Newspaper 등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테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내돈내산 (내 돈주고 내가 산) 후기 입니다. 별거 없지만 참고하시라고 작성해봐요. 저도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매하면서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고있는 테마는 Generatepress, Astra(아스트라), The7(더세븐), Newspaper(뉴스페이퍼), Avada(아바다), Jannah(잔나) 테마가 있습니다. 참 종류가 많네요. 그만큼 돈을 많이 썼다는 의미 이기도 합니다. 차근차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부터 알고 가면 좋은 내용은 ‘테마를 구매하는 곳이 다르다.’ 입니다. 테마를 구매하는 사이트 중에 대표적인 사이트로 Envato market (엔바토 마켓)이 있습니다. 엔바토 마켓에선 제가 구매한 테마중에 The7(더세븐), Newspaper(뉴스페이퍼), Avada(아바다), Jannah(잔나) 테마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굉장히 유명한 테마들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반면 Generatepress 와 Astra 테마는 각각 다른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테마 포레스트 Themeforest (Envato Market)

테마를 구매하는 곳 중 가장 큰 사이트로 테마 포레스트 (엔바토 마켓)이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라고 부르기도 하며 엔바토 마켓(Envato Market)이라고도 부릅니다. 정말 정말 다양한 테마들과 플러그인 등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매우 많은 것들을 취급하고 워드프레스 말고도 취급하는게 많습니다.

 

장점과 단점

테마 포레스트에서 테마를 구매해 사용하며 느낀 장점과 단점은 아래와 같다.

장점
1. 테마의 종류가 굉장히 많다.
2. 매달 무료로 테마를 다운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경우가 많다. (물론 기능은 제한적이다)
3. 테마가 비싸지만 그만큼 자유도가 높다. (자유도가 높은 만큼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도 많긴 하다.)

단점
1. 비싸다. 테마가격 자체가 비싸고, 핸들링 차지와 서포트 비용 등 우리가 50 달러라고 생각한 테마 비용이 결제 할 땐 60달러 혹은 그 이상이 되기도 한다.
2. 테마 1개당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개만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A, B라는 홈페이지에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려면 뉴스페이퍼 테마 2개를 사야한다.)
3. Support 비용을 기간이 지나면 다시 결제해야 한다. (안해도 됨)

 

The7(더세븐) 테마

The7 테마는 39달러로 다른 테마들 보다 비교적 저렴하다. WPBakery 빌더와 Elementor 빌더 중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속도가 아주 느리진 않지만 그렇다고 빠르지도 않다. 지금 소개하는 4가지 테마 중 속도는 두번째로 빠른거 같다. 사용법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Newspaper(뉴스페이퍼) 테마

Newspaper(뉴스페이퍼) 테마는 정말 지금 소개하는 테마들 중 2번째로 유명한 테마(한국에선)다. 외국에선 The7테마가 더 인기가 있다. 수익형 블로그에 정말 많이 사용되며 자체 빌더를 통해 제작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속도가 빠른것은 아니다. 상당히 무거운 테마로 속도도 생각보다 늦다. 개인적으로 사용법이 가장 어려웠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Avada(아바다) 테마

Avada(아바다) 테마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가장 유명하며, 가장 인기 있는 테마다. 아바다 테마 자체 빌더를 사용하고, 자유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높은 자유도는 그만큼 무거운 테마라는 뜻 이기도 하며 지식이 필요한 법 이다. 알지 못하면 사용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알고 있다면 원하는 홈페이지를 별도로 손보지 않고 테마빌더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Jannah(잔나) 테마

Jannah(잔나) 테마는 위에 소개한 테마들 중 가장 유명하지 않은 테마 입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와 비슷하며 사용법은 뉴스페이퍼 보단 쉬운듯 하다. 속도는 뉴스페이퍼 테마보다 빠릅니다. 하지만 내가 잘 다루지 못한 것 인지 중간 중간에 공유하기 버튼에 아이콘이 없거나 그런 문제들이 있어 혼자 해결해보려고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그 후 충격을 받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Generatepress, Astra 테마

Generatepress, Astra(아스트라), OceanWP(오션), Neve(네베) 테마는 워드프레스 이용자들 사이에서 속도가 빠른 테마들로 가장 유명하지 않나 생각 됩니다. 그중 Generatepress 테마와 Astra 테마를 구매해서 사용 중 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에 대해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

Generatepress 테마는 가벼운 블로그용 테마로 아주 많이 사용된다. 무료 테마에선 사실 사용 할 수 있는게 없다. 무료 Generatepress테마는 정말 쓸모 없는 테마라고 생각되고, 유로로 사용한다면 나쁘진 않다. 속도 측면에서 정말 빠르고 유료 버전을 이용하면 50개 정도의 데모 버전을 이용 할 수 있다. 1년권과 평생권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1번 구매로 최대 500개의 홈페이지에 적용 할 수 있다는 아주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단점은 테마 포레스트에서 구매한 테마들과 다르게 자체 빌더가 없으며, 개인적으로 난이도가 극악 이다. 지금소개한 테마들 중 가장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위에 사진은 현재 할인을 하고 있는 가격 입니다. 평소에는 할인되지 않는 가격이란걸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Astra(아스트라) 테마

Astra(아스트라) 테마는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적합한 것 같습니다. 가벼운 블로그는 Generatepress가 낫다. 하지만 어느 정도 꾸미거나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 홈페이지를 만드는 경우라면 아스트라 테마를 추천 합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에 제공되는 템플릿도 퀄리티가 상당하며, 유료 버전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더 많은 템플릿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stra 테마
아스트라 테마 1년 기준 결제금액
Astra 테마
아스트라 테마 평생회원 기준 결제금액

아스트라 테마 역시 1년과 평생권을 기준으로 결제 할 수 있습니다. 한번 구매로 제한 없이 홈페이지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일반 Pro버전, Mini agency,  Agency 에 따라서 금액과 혜택이 달라집니다. 아스트라 테마도 현재 할인을 하고 있다는걸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현재 Mini Agency Bundle을 구매해서 Ultimate Addons for Elementor 혜택도 같이 받고 있고, Generatepress 테마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어 비교적 쉽게 이용 중 이지만, 어쨋든 아스트라 테마 역시 사용법이 쉬운 테마는 아닙니다. 어렵습니다.

속도         ★★★★★
난이도     ★★★★★
활용도     ★★★★☆

결론

1개의 홈페이지에 고급 퀄리티로 만들고 싶다면 테마 포레스트(엔바토 마켓)에서 테마를 구매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반면 사용법은 비교적 많이 어렵지만 속도가 빠르고 많은 홈페이지를 만들어 보고겠다면 Generatepress, Astra, Neve, OceanWP 테마 중 하나를 골라서 사용하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Generatepress 와 Astra  중에선 간단, 간편한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제작이 목표라면 Generatepress, 조금 더 퀄리티 있는 홈페이지, 수익형 블로그를 원한다면 Astra 테마를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