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상황 쉽게 포지션 파악하는 방법 유튜브 주식트레이더

주식트레이더 유튜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l5WiwkGSZEY

지금 증시상황 쉽게 포지션 파악하는 방법!!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2021.08.25)

https://www.youtube.com/watch?v=l5WiwkGSZEY

요약 + 개인적인 의견

요약

레버리지 : 지수가 상승하면 상승하는 종목 (지수 따라 움직인다.)
인버스 : 지수가 하락하면 상승, 지수가 상승하면 하락하는 종목 (지수와 반대로 움직인다,)

코로나 확진자수가 어제보다 증가했다.

미국은 최 신고가를 갱신하는 모습이지만 우리나라는 코로나, 미국에 대한 정책 우려, 정책에 대한 방향성에 따라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예측하려고 하지 말고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대응을 하자.

지수의 일, 주, 월 차트 / 대형주 / 인버스와 레버리지 차트 를 공부해보자

 

 

영상 내용 

오늘 우리 시장을 보면 상승을 해야할지 하락해야할지 방향을 못잡거나 눈치를 보는 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과연 우리 시장이 어느곳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지 공부해보자.

시장, 업항, 이슈에 대해선 지난 영상에서 일정을 말했다. 그 일정을 제외하고 기술적인 분석으로만 지금 어떤 자리에 있고 어떤 포지션으로 시장이 움직이는 체크해보자.

글로벌 시장은 큰 흔들림 없음, 우리나라는 하락중, 아시아 증시 전반적으로 크게 밀리고 있지 않음.

우리나라 시장이 글로벌 시장의 흐름보다 조금 약한 모습을 항상 보여주는게 안타깝다.

미선물도 약보합권으로 눈치를 보는거 같다.

코로나가 어제보다 늘어났다.

우리나라 시장이 코로나 분위기에 대단히 취약한 상황이다.

코로나, 미국에 대한 정책 우려, 정책에 대한 방향성에 따라 우리나라 시장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적으로 분석해보자.

상승할땐 레버리지가 움직이고, 하락할땐 인버스가 움직인다.

지금 시장이 중요한 이유

기술적 반등을 공부했고

주가가 코로나 + 테이퍼링 + 금리인상 으로 주가가 많은 조정을 줬다.

다른 이머징 국가와 선진국들 보다도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고, 하락하던 구간에 envelope기법을알려줌으로써 시장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면서 기술적 반등이 나올수도 있다고 언급했었다.

현재 3일째 밀리지 않고 반등이 되는 모습

지금 공부를 잘 해야 한다.

미국에서 어떤 정책을 보내주거나, 코로나 상황에 대해서 우리가 끝을 보여줄 수 있거나 with 코로나가 된다던지 그러면 시장이 움직일 수 있을 것 같다.

유동성에 대한 전략, 우리나라에 대한 부실이 부각이 되면 현 가격대에서 충분히 흔들릴 수 있는 구간

미국에 대한 정책과 방향에 따라서 (잭슨홀에 안나올수도 있다) 지수가 돌파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나스닥은 사상 최신고가

일차트 상에선 조정을 주고 상승하고 눌릴 수도 있고

주차트 에선 현 가격대에서 살짝 박스권을 주거나 이평선 수렴하고 다시 상승하거나 하락 할 수도 있고

월 차트에선 기술적 반등은 성공했지만, 3200선을 돌파하지 못하면 다시 하락을 줄 수도 있는

따라서 일차트, 주차트, 월차트 상에서도 분석하기가 따로따로 되어있는 모습이다.

정책과 시장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레버리지 : 코스피 지수에 따라서 상승을 하면 수익 하락하면 손실을 주는 ETF

인버스 : 코스피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 상승하면 손실을 주는 ETF (지수와 반대)

단순 계산으로 종목 투자를 한다면 레버리지가 좋다.

인버스와 레버리지 차트도 같이 본다.

시장도 상승할것인지 하락한것인지 포지션이 애매하다.

대형주 보기

시총 상위종목을 보는 이유 : 시총 상위 종목들이 상승하면 지수가 올라가거나, 하락하면 지수가 내려가거나, 지수 상승때 상위종목이 따라 올라가거나 하락할때 상위종목도 따라 내려가거나,

시총 상위종목과 지수는 항상 연동돼서 움직인다.

종목별로 대장주, 부대장주 상승폭과 하락폭이 조금씩 달라지긴 하겠지만 결국 연동돼서 움직인다.

삼성전자는 이평선상에서 보면 추가상승이 맞고, 인버스로 봤을땐 밀리는게 맞아서  지금 자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예측해서도 안되고, 부정적으로 봐서도 안되는, 확인하고 가야한다.

정책과 금융당국의 방향을 보면 조금 더 상승을 하거나 밀릴 수 있는 여지는 아직 나타나지 않는다.

가계부채에 대한 문제가 나올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상승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 해야한다. 미리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주가가 상승했을때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긍정으로 보이지만  판단이 잘못됐다면 그때 대응을 하겠다는 생각을 해야한다.

경제가 살아나려면 투자를 통한 고용이 중요하다.

SK하이닉스는 약한 모습

외국인들이 매도를 할 것인지 매수를 할 것인지 포인트를 봐야한다.

모든 포인트가 변곡이다.

매수할 수도 있고 매도 할 수도 있고, 상승 할 수도 있고 하락 할 수도 있고, 금리도 인상 할 수도 있고 인하를 할 수도 있고, 캔들도 상승 하락 / 인버스가 상승 하락 /레버리지 하락 상승 모든 가능성이 있다.

여러가지 지표가 좀 더 긍정이거나 부정이라면 그에 따른 포인트가 명확하게 전달이 될텐데 현재는 변곡이다.

예측하면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삼성 SDI 20일선 밑, 카카오 밀리는 모습,

최근 대형주들을 보면 상승과 하락하는 종목들이 계속해서 바뀌고 있다. 그러면서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다고 보여진다.

코스피의 일차트, 주차트는 상승의 여지가 있는데 월차트 상에선 매도의 힘이 아직까지 강하다. 그래서 지수가 조금 더 상승해주는것이 보일때 까진 추세로 전환됐다 라고 하기엔 부족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시장을 방어해줬는데 현재 시장이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조정을 주는 모습

★대형주를 매일 공부해야 한다.

인버스와 레버리지도 체크해보도록 해라

모든것들이 미국에 입에 달려있다.

유럽도 일본도 미국 상황에 따라 증시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우리가 전략을 만들때도 이런 부분을 참고했으면 좋겠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