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트레이더 유튜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3H0fqFd22_s
증시 지수 바닥 확인법!! 캔들 기술적분석을 통한 매매방법 찾기!! 이대로 쭉쭉 날라가길!!!
(2021.08.24)
https://www.youtube.com/watch?v=3H0fqFd22_s
요약 + 개인적인 의견
- 테이퍼링, 금리인상에 대한 일정을 연기 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증시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 어떤 결과가 나오냐에 따라 시장이 급락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떄문에 항상 뉴스와 글로벌 시장 정책을 체크해야 한다.
- 코로나로 인해 돈을 많이 풀었고 풀었던 돈을 회수 했을때 부작용을 생각해보고 대응방법을 고려해야한다.
- 코로나로 인해 최근 대선주, 정책주가 이슈가 안됐다. 왜냐하면 확진 관련된 이슈가 나오면 불이익이 있기 때문. 이제 야당의 경선 이후 본격적인 정책 대결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좋다라는 근거 하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기술적 반등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증시가 상승을 하려면 재료가 나와야 한다. 주식은 선행지표다. 하지만 날짜는 지정해주지 않는다. 사람의 심리가 좀 더 일찍 공포스러우면 금리인상은 2023년이지만 선행지표로 먼저 움질일 수 있다.
- 글로벌 시장이 상승하니까 우리나라 시장을 방어해줄것이다는 아닐 수도 있다.
- 지금은 불확실성이 맞기 때문에 관망하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 현재 조정은 1달도 주지 않았다. 박스권으로 갈지 하락으로 갈지 어떤 흐름으로 갈지는 알 수 없다.
- envelope을 공부한 이유는 반등을 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시장은 envelope 하나로만 판단 할 수 있는것이 아닌 여러가지를 분석해서 조각을 맞춰 완성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envelope은 보는것들 중 하나인 것이다.
- 지수를 체크해야한다. 시장이 꺾이지 않는지 꺾이는지. 왜냐하면 종목은 시장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영상 내용
현재 기술적 반등 포인트를 잘 잡은것 같다. 시장이 돌아서면 좋겠지만 여전히 우리는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코로나로 인해 돈을 많이 풀었고, 풀었던 돈을 회수 했을 때의 부작용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분명히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을텐데, 언제 어떻게 부작용이 나타날지를 계속해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다.
현재 미국에서 테이퍼링, 금리인상에 대한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고, 오늘 어제 글로벌 증시, 미증시, 우리나라 증시가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결과가 나오냐에 따라서 급락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항상 뉴스와 글로벌 시장의 정책을 체크해야 한다.
이번시간엔 시황체크를 같이 해보고, 강한 종목들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황 : 우리나라 증시 좋은 흐름, 아시아 증시, 일본증시, 중국증시 올라갔다.
일본은 며칠동안 조정을 줬다가 중간 가격까지 올라온 상황, 기술적인 포인트보단 조금 더 강한 모습, 주차트 캔들 지난주 긴 음봉 이번주 양봉 힘의 균형 맞춰주는 모습. 월차트
미국의 경제지표가 좋지 않으면 코로나로인해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주면 테이퍼링과 금리인화 일정을 낮출 수 있다는 기대감
나스닥증시 최신고가 그동안의 매물대를 3일만에 한번에 돌파 하는 모습
지금 시장이 어려운 이유? 과거에 투자 했을때 일반적으로 상승지표가 10개중 8개 이상이 좋았다. 하지만 지금은 좋은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다. 왜냐하면 지금 박스권이라서 그렇다. 박스권에선 변수가 생길 수 있다.
★코로나 확진자 어제보다 늘었다.
코로나로 인해 최근 대선주, 정책주가 이슈가 안됐다. 왜냐하면 확진 관련된 이슈가 나오면 불이익이 있기 때문. 이제 야당의 경선 이후 본격적인 정책 대결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좋다라는 근거 하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우리나라 시장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공부해야 한다. 추세가 아닌 약간의 변곡을 보이며 약간의 변동성과 박스권의 흐름을 보여줄 가능성에 대해 체크해보자.
차트는 흔적이다. 눈 위를 걸으면 발자국이 생기듯 차트도 가격의 흔적이다. 가격에 따라 사람들마다 수익률이 다르고 매수가가 다르기 때문에 전략도 다르다. 그래서 같은 흐름 같은 종목을 보더라도 생각이 다르다.
코스피 : 이평선 기준상에서 20선 이탈함. 안정적으로 본다라고 하면 20선을 돌파해야함. 20선 아래 있을 경우 추세를 그려 보고 확인 또는 envelope지표로 확인해보기
미국연준이 조기 테이퍼링, 금리인상을 하면 시장은 좋지 않게 될 것이다.
영끌 대출 z세대 부작용 분명히 있을 것이다.
시장이 붕괴 조짐이 보이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을 위해 꾸준지 준비하고 체크해야 한다.
오늘 장중 코스피가 1.69% 상승 했다가 밀렸다 -> 매물이 나오고 있다는 뜻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기술적 반등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증시가 상승을 하려면 재료가 나와야 한다. 주식은 선행지표다. 하지만 날짜는 지정해주지 않는다. 사람의 심리가 좀 더 일찍 공포스러우면 금리인상은 2023년이지만 선행지표로 먼저 움질일 수 있다.
변칙형 샛별형 패턴이 나옴. 음봉이지만 샛별, 갭을 매꿀 수 있는 조정이 나올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 조정을 매꾸는 하락이 없다면, 샛별형 캔들로서 추가적인 상승 가능, 3200구간에 매물대가 있다.
유럽증시, 일본 주요증시를 보면 상승추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따라 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가계부채가 매우 크다. 부동산 가격은 많은 나라들이 상승하고 있지만, 가계부채와 부동산이 연관되서 움직이는것은 우리나라가 가장 위험하다.
IMF때 글로벌시장은 1년부터 10년까지 상승했다면 우리나라는 IMF가 생겨 4~5년 급락 후 상승했던 적이 있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이 상승하니까 우리나라 시장을 방어해줄것이다는 아닐 수도 있다.
여튼 지금은 반등을 줬지만 매도가 나올 수 있다. 쉬지않고 공부해야 한다. 개인투자자들은 현재 많이 물려있어 기술적 반등을 주면 일단 정리하고 잠시 쉬며 전략을 고민할 것이다.
지금은 불확실성이 맞기 때문에 관망하고 지켜볼 수도 있다.
지금 조정은 1달도 주지 않았다. 박스권으로 갈지 하락으로 갈지 어떤 흐름으로 갈지는 알 수 없다.
envelope을 공부한 이유는 반등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시장은 envelope 하나로만 판단 할 수 있는것이 아닌 여러가지를 분석해서 조각을 맞춰 완성 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envelope은 보는것들 중 하나인 것이다.
단기종목보다 금리인상 관련된 묵직한 종목 은행, 금융업종 좋은 모습 보여줬다.
지수를 체크해야한다. 시장이 꺾이지 않는지 꺾이는지. 왜냐하면 종목은 시장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테마형성이라는 것은 업종에 대한 표현 일 수도 있다.
금리인상, 테이퍼링 재료가 호재로 나오면 관련주 위주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시장이 추세적으로 갈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테마주, 급등주도 거래량과 여러가지를 분석하며 살아있는지 일부로 누르는 것인지 체크해야 한다. 그걸 보는게 어렵다. 오히려 시장 보는것이 쉬울 수 있다.
돈을 풀고 상승할 여지가 생긴다 해도 큰 부작용이 있을 것이다.
지금처럼 시장이 어느정도 재료가 살아있다, 남아있다라고 생각하지만. 어느 순간 가계부채, 금리인상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면 급락시 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 하고 있다.
시장이 상승, 하락 할 때 전략을 생각해보자 (항상)
금리는 더 내릴 수 없는 상황이고, 금융위기가 온다면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지금 시장은 배수진을 쳐야한다. 어쩔 수 없이 부양책을 발휘하거나 천재적인 정책을 발휘하여 부담없는 수준까지 인플레이션을 올려야하는 부분. 하지만 이것도 어렵다 레버리지나 통화량이 연관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