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주식트레이더 위드코로나를 대비 관련주 집중분석!

주식트레이더 유튜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BnQm1e7TGA

빨리 끝나자!! 코로나!! 위드코로나를 대비 관련주 집중분석!!
(2021.08.29)

https://www.youtube.com/watch?v=9BnQm1e7TGA

요약 + 개인적인 의견

요약
  • 코로나로 인한 비성장적인 상황이 정상이 된다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실적주가 상승 할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실적이 좋지 않은 종목들이 거래정지, 유상증자, 감자가 될 수 있는 종목들이 있다.
  • 코로나 확진자는 추세는 비슷한 추세로 가는 모습. 가을 겨울은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 미국도 코로나 백신을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물론 중증보단 경증이 많아졌다고 하지만 그런 분위기가 우리가 투자함에 있어 어떤 심리로 작용되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다.
  • 유럽처럼 코로나에 대한 부분을 감기로 생각하고 with코로나가 진행되면서 모든 것들이 정상화 될 수 있는것을 대비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한것 보다 백신이 효과가 없다면 9,10월이 안될 수도 있다.
  • 돈은 모든것을 선행한다. 차트는 그 선행하는 발자취를 남긴다. 그런데 단점도 있다. 팔기위해 차트를 예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기준과 원칙이 필요하다. 대형주는 20선 기준에서 본다.
  • 주식을 투자하더라도 여유자금으로해야 변수 안에서 대응하거나 끌려가지 않는 전략이 나올 수 있다.
  • with코로나가 있을 수 있어도, 코스피 지수가 금리인상, 테이퍼링 등 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안좋다면 지수와 같이 움직일 수 있다.
  • 위기가 생겼을때 우리가 리스크 관리를 하듯, 기업들도 재무관리를 잘 하고 구조조정을 잘 해야 시장에서 유지가 되고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
  • 실적과 매출을 반드시 꼭 봐야한다.
  • 20선이라는것이 상승을 보장하진 않지만 좋은 원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오늘의 포인트 : with코로나가 9월 10월에 진행된다면 아무래도 지금 공부한 종목들이 주목 받을 가능성이 크다.
  • 지금은 이슈가 코로나 백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가 증가추세기 때문에 백신보다도 새로운 제약, 치료제, with코로나 관련주, 금리인상등이 시장에서 중심이 될 수도 있다.
  • 대선시즌에는 정책을 이야기 할때 순환적으로 종목들이 튀거나 돈들이 모이는 경향이 있다.

 

 

영상 내용 

이번시간에는 종목 공부를 해보자.

시장이 좋지 않은것 같다고 말한것이3주가 되었다. 코로나여파!! 중국정부 기업때리기!! 3200포인트 이탈! 이 구간 이탈하면 하락장 초입!! 동영상 참고

그중 하락하면서 어떤 부분을 포인트로 잡아야 하는지 영상을 통해서 말했다.

지금 미국에서 금융정책에 대한 포인트를 이야기 해서 종목 중심으로 체크를 해보려고 한다.

꼭 공부를 하면 좋을거같은 종목은 코로나 관련주 이다. 2년 가까이코로나로 인해 정치, 경제가 잘 되지 않고 있다.

정치라는것은 외교적인 부분을 말한다. 코로나로 인해 외교될만한 이슈가 사라졌다. 대선주 역시 이슈가 낮아지고 있었고 정치적 활동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확진자와 만났다고해서 격리되는 사례가 생겨 위축되었다.

with코로나를 대비하여 종목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비성장적인 상황이 정상이 된다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실적주가 상승 할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실적이 좋지 않은 종목들이 거래정지, 유상증자, 감자가 될 수 있는 종목들이 있다.

이부분에 대해서 같이 공부해보자.

어제(8.28) 1600명 확진자가 나왔다. 지금 추세는 비슷한 추세로 가는 모습. 가을 겨울은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주트님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유럽, 미국도 코로나 백신을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물론 중증보단 경증이 많아졌다고 하지만 그런 분위기가 우리가 투자함에 있어 어떤 심리로 작용되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다.

유럽처럼 코로나에 대한 부분을 감기로 생각하고 with코로나가 진행되면서 모든 것들이 정상화 될 수 있는것을 대비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한것 보다 백신이 효과가 없다면 9,10월이 안될 수도 있다.

그래서 늘 시장은 변수가 있을 수 있고 공부를 폭 넓게 해야한다.

with 코로나 관련주 : 여행주, 카지노, 면세점, 항공주, 화장품 등

유통 화장품 : 아모레퍼시픽, GS리테일, LG생활건강, 호텔신라 등등

★종목

대한항공 : 외국인이 8월 17일 기점으로 27일까지 한번도 빠짐없이 매수, 10조 기업 실적주 지수보다 강한모습, 어려운 장속에서도 양봉이 5일째 거래되는 모습. 31000원대 매물대가 있는데 외국인들이 관심을 갖고 있어 체크, 대한항공이 with코로나에 대한 수혜가 될지, 선반영이 됐기 때문에 지수랑 같이 움직일지 감안해서 체크해야 한다.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비슷하다. 항공기를 개조해서 물류로 변경한 것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듯 하다.  어려움 속에서도 매출이 일어나는 종목들은 안전하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됨

대형주는 20선을 이탈하면 우리가 모르는 악재가 있거나, 우리가 모르는 수급(매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술적지표 호재가 있을 수 있고 악재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돈은 모든것을 선행한다. 차트는 그 선행하는 발자취를 남긴다. 그런데 단점도 있다. 팔기위해 차트를 예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기준과 원칙이 필요하다. 대형주는 20선 기준에서 본다.

파라다이스시티 : 20선 위로 올라가긴 했지만 흐름상에선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중국 관련주였다. 중국과의 관광 산업이 아직까진 정상화되지 않아 다른 종목보단 약한 모습.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줄었고 영업이익이 적자지만, 유보율이 높아 버틸 수 있는 현금이 있어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 수급적인 포지션에선 조금 약한 모습. with 코로나로 줄것인지 중국관련주로 포지션을 줄 것인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주식을 투자하더라도 여유자금으로해야 변수 안에서 대응하거나 끌려가지 않는 전략이 나올 수 있다.

롯데관광개발 : 20선 돌파. 지수보다 강한모습. 영업이익 적자. 부채비율 상승. 유보율이 줄고 있다. with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상승하지 않으면 위험해질 수 있지만 반대로 실적이 명확하게 좋아지면 기대가치가 형성되면서 상승할 수 있다. 분기별로 실적을 꼭 봐야한다. 끼는 있고 재료가있을 수 있지만 리스크가 있긴하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중소형 여행관련주 : with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정상화가 됐을때 당연히 실적이 좋아진다. (시장이 좋다는가정하에)

하나투어 :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적자폭도 급격하게 증가. 부채비율도 많이 증가. 이번에 여행이 정상화 되지 않으면 유상증자, 감자 등 나타날 수 있다.

모두투어 : 20선 위에 올라와있다. 리스크 관리가 좀 된듯 하다. 재무적인 부분을 잘 관리한듯 하다. 하나투어보다 안정적 1~2년은 더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됨.

★with코로나가 있을 수 있어도, 코스피 지수가 금리인상, 테이퍼링 등 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안좋다면 지수와 같이 움직일 수 있다.

★위기가 생겼을때 우리가 리스크 관리를 하듯, 기업들도 재무관리를 잘 하고 구조조정을 잘 해야 시장에서 유지가 되고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진에어 : 20선 위. 완전잠식 이미 됐다. 유증, 감자, 차입 등 일어날 수 있음 유상증자 결정이 됐다. 8월12일. 대한항공 계열사 이기 때문에 유상증자에서 조금 자유로웠던 모습

제주항공 : 돈이 없다. 거래정지됨(공시). 감자, 유상증자를 함.

★실적과 매출을 반드시 꼭 봐야한다.

한진칼 : 시총이 4조4천억인데 급등주의 형태를 보여준다. 차트만보면 잡주같다. 적대적 M&A 소식이 있어 변동성을 보여줬다. with코로나 관련주. 재무관리를 한 모습

with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확보가 되고 코로나가 어느정도 회복되면 정치, 경제가 정상화가 됐을 때 이런 종목 중심에서 움직인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미국주식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뤄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 시세를 줬다가 많이 조정을 줬다. 대형주는 20선 키스 기법을 이용해보자. 매출이 줄긴 했지만 꾸준하다. 중국관련주로 움직였었다.

★20선이라는것이 상승을 보장하진 않지만 좋은 원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호텔신라 : 20선 돌파 하지 못함. 약한 모습.

LG생활건강: 수급이 꼬여있다.

GS리테일: 약한 모습

한국화장품 : 약한모습
한국화장품제조 : 약함
코리아나 : 약함

현재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들은 관광,여행 위주 인듯 하다.

오늘의 포인트 : with코로나가 9월 10월에 진행된다면 아무래도 지금 공부한 종목들이 주목 받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코로나가 더 길어지면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가지 않을 수 있다.

하나금융지주 : 강함. 금리인상 관련주
KB금융 : 강함.

금융주들은 금리 인상 관련해서 강한 모습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강했으면 좋겠다.

지금은 이슈가 코로나 백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가 증가추세기 때문에 백신보다도 새로운 제약, 치료제, with코로나 관련주, 금리인상등이 시장에서 중심이 될 수도 있다.

주말 동안에 대선 주자들이 여러가지 정책을 이야기함.

대선시즌에는 정책을 이야기 할때 순환적으로 종목들이 튀거나 돈들이 모이는 경향이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