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만들기 초기 접속 환경 설정

설치형 워드프레스 만들기
1탄 : AWS 아마존 웹 서비스 가입, 도메인 구입 방법
2탄 : AWS Lightsail 우분투 Ubuntu 20.04 LTS 인스턴스 생성
3탄 : Putty 다운로드 SSH 접속 환경 세팅 방법
4탄 : AWS 우분투 Ubuntu 20.04 LTS 인스턴스에 도메인 연결하기
5탄 : 우분투 20.04 LTS LEMP nginx MariaDB PHP7.4 설치하기1
6탄 : 우분투 20.04 LTS LEMP nginx MariaDB PHP7.4 설치하기2

설치형 워드프레스 만들기 1~6탄까지 마치신 분들이라면, 이젠 정말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내용을 설정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좀 지루하셨을 수도 있는데 정말 조금만 더 참으시면 본격적으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7탄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초기 설정하기

  1. 우선 인터넷 창에 본인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2. 빨간색 박스에 시작합니다를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3. 밑에 화면에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wpdb,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MariaDB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당시 설정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4. 설치 실행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5. 사이트 제목, 사용자명, 비밀번호, 이메일주소는 알아서 설정해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빨간색 숫자 2로 표시되 부분은 검색엔진에 노출을 시킬지 말지 결정하는겁니다. 보통은그냥 냅둡니다. 내용을 모두 입력했으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6. 위에 만들었던 사용자명이나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7. 로그인버튼을 누르면 밑에 화면처럼 워드프레스 메인 관리자 화면이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기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도메인 + /wp-admin을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예를들어 matboda.com/wp-admin, saewan.net/wp-admin 이런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 주소를 다른 주소로 바꾸는것도 존재하지만, 보안상에는 크게 효과적이지 않아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네트워크 생성하기

바로 위에 단계까지 끝마치셨다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개를 얻으신겁니다. 네트워크를 생성하면 여러개의 사이트를 하나의 계정으로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Putty를 통해 추가해줘야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Putty를 실행하고 루트 사용자로 접속해야합니다.
윈도우 → 검색 → Putty 실행

Putty를 실행했다면 sudo su를 입력해 루트 모드로 접속합니다.

sudo su

시작하기전 업데이트 항목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한게 있는지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sudo apt update && sudo apt upgrade
Y/n 이라는 표시가 나오면 Y를 입력해줍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워드프레스 환경설정 파일을 엽니다.

sudo nano /var/www/wordpress/wp-config.php

들이 많이나오죠? 화면을 밑으로 내리다보면 아래 사진처럼
define ( ‘WP_DEBUG’, false ) ; 라는 곳이 보이실겁니다. 앞으로 추가하는 내용이 있다면 저 빈 공간에 추가할 것이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말이나온김에 아래 문구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해줍니다.

define(‘WP_ALLOW_MULTISITE’, true);
감이 안잡히실가봐 참고용으로 밑에 사진을 준비 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Ctrl+X 입력 후 Y 입력 후 엔터를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본인의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보면 아래 사진처럼
우측 배너에 도구 → 네트워크 설치를 클릭합니다.  만약에 없으면 새로고침(F5)을 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설치에 들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하위도메인을 설정 후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버튼까지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다른건 신경안쓰셔도 되고 아래 빨간색 네모친 부분을 Putty로 접속해서 입력해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아래 명령어를 통해 워드프레스 환경설정 파일을 엽니다.

sudo nano /var/www/wordpress/wp-config.php
위에 빨간색 네모칸으로 표시한 부분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나오면 잘 하신겁니다.
워드프레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Ctrl+X 입력 후 Y 입력 후 엔터를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웹서버를 재시작 해줍니다.

sudo systemctl reload nginx

 

멀티사이트 생성하기

위에 안내된 과정을 모두 마치고난 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기존에는 없던 내사이트 라는 배너가 있고 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네트워크 관리자 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 참고)
워드프레스

 

네티워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좌측 배너가 조금 달라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좌측 배너에서 사이트를 눌러봅니다. 사이트를 눌러서 들어가게되면 위 사진처럼 현재 생성되어있는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지금은 생성한 사이트가 1개가 있어서 1개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새로 추가를 누르면 아래 화면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URL 주소, 사이트 제목 관리자 이메일을 넣어주고 사이트 추가버튼을 눌러보세요.
워드프레스

꿀팁 : 관리자 이메일에 새로운 기존 도메인 관리자 이메일이 아닌, 새로운 이메일을 입력 할 경우 최상단 내 사이트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면 아래 화면처럼 사이트 탭에서 기존 1개만 있던것이 2개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새로만든 사이트에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입히고 싶다면 사이트 주소를 클릭해서 편집 화면 들어가보세요.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면 아주 손쉽게 도메인 주소를 입힐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새로운 사이트가 추가가되면 최상단 내 사이트 탭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 참조)
워드프레스

 

새로 추가한 사이트 SSL인증 받기

새로 추가한 사이트를 바로 방문하게되면 안전하지않음 이라고 뜨며 바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 추가한 사이트도 SSL인증을 받아줘야 합니다.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Nginx (엔진엑스) 웹서버에 추가

아래 명령어를 통해 서버 네임에 새로 추가한 도메인 이름을 넣어줍니다.

sudo nano /etc/nginx/sites-available/wordpress

워드프레스
기존에 server_name www.example.com example.com; 이렇게 되어있었고, 새로 추가한 도메인이 test.example.com 이라면

server_name www.example.com example.com test.example.com;
이렇게 추가해서 입력후 저장해줍니다.

SSL 인증서 내려받기

기존에 SSL 인증서를 받는 과정을 기억하시나요? 똑같은 과정으로 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 받았습니다.

sudo certbot --nginx -d example.com -d www.example.com

 

홈페이지를 새로 추가한 경우 밑에 명령문 처럼 홈페이지 도메인주소를 새로 추가하신 뒤 다시 SSL인증서를 받으면 됩니다.
새로 추가하는 경우 -d 도메인 으로 입력해야합니다.

sudo certbot --nginx -d example.com -d www.example.com -d test.example.com

워드프레스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온다면 e 누르고 엔터

워드프레스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온다면 2를 누르고 엔터

워드프레스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온다면 성공적으로 등록이 끝난것입니다.

 

이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그리고 새로운 홈페이지에 도메인을 입히는 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 thoughts on “설치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만들기 초기 접속 환경 설정”

  1. 블로그에 큰 도움을 받고 있음을 먼저 감사드립니다.

    우분투 설치단계부터 따라하는 초보유저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도메인 설정단계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제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새로고침 및 서버재부팅을 여러번 해도
    도구-네트워크 설치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link https://wordpress.org/support/article/debugging-in-wordpress/
    */
    define( ‘WP_DEBUG’, false );

    /* Add any custom values between this line and the “stop editing” line. */

    define(‘WP_ALLOW_MULTISITE’, true);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 Absolute path to the WordPress directory. */
    if ( ! defined( ‘ABSPATH’ ) ) {
    define( ‘ABSPATH’, __DIR__ . ‘/’ );
    }

    응답
    • define(‘WP_ALLOW_MULTISITE’, true);
      손으로 타이핑 하시면 됩니다.

      제가 확인해본 결과 ‘ 가 컴퓨터마다 다르게 입력이 되어서 그런거같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