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앞으로 주식 부동산 시장 이렇게 됩니다

주식트레이더 유튜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nnVgUeNrPD8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추가인상가능!! 파월의 입 주목!! 앞으로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 이렇게 됩니다!!
(2021.08.26)

https://www.youtube.com/watch?v=nnVgUeNrPD8

요약 + 개인적인 의견

요약
  • 금리인상을 한다고 해서 바로 문제점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 지난 과거동안 금리인상을 하면 시장이 상승을 했고, 인하를 하면 시장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었다.
  • 물론 그 당시와 지금은 다른 상황 다른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되리라 예측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의 정상화라고 얘기했는데 이것은 코로나 발생 전으로 돌아간다고 말을 하는 것 같다.
  •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기준금리가 낮지만,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기준금리가 낮다면 해외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기때문에 추가적으로 금리를 내릴 수 없다.
  • 기준금리 0.5%에서 금융위기가 터진다면 우리는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빚을 내거나 통화 정책으로 인해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다.
  • 지금처럼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인데, 0.50%에선 내릴 수 없으니 금융위기를 대비한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 경제라는 것은 공식이란게 없다. 움직임을 예측 할 수 없다.
  • 기준금리를 낮춘 이유 : 경제 성장, 활성화를 위해서 풀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이 (주식,부동산)에서 일어났다.
  • 그 돈을 회수했을때 부작용이 어느 부분에서 나타날 것인지 분명 기억해야 한다.
  • 준비가 된다면, 하락장에서 큰 돈을 벌 수 있다.

 

 

영상 내용 

드디어 한국은행에서 기준 금리를 인상했다.

금리에 대한 시장에 대한 변화, 환율 이런 영향으로 인해 앞으로 우리나라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인지 여러번 이야기 했다.

오늘 기준 금리 인상을 해서 이곳저곳에서 세상은 무너질것이다. 붕괴가 될 것이다 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20년 동안의 기준 금리를 통해 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 올라가고 그 후 기업이나 가계에 부담이 되었을 땐 분명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중간에 코로나 발생으로 인해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

그래서 금리인상 자체가 시장에 큰 영향을 줄것이다. 부담을 줄것이다. 당장 어떤 일이 일어날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면 좋을 것 같다.

조심스럽게 봐야하는것은 맞다.

과거 유럽과 미국에서 나타났던 일들을 보더라도 항상 그 이후에 일어나는 사건과 상황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금융위기, 우리나라의 비슷한 상황이 왜 발생했는지는 다음 영상에서 공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 에서 0.75%로 인상했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주요국들이 돈을 많이 풀었다.

금리를 최대한 낮추고 경제를 활성화 시켰다가 이제 금리인상을 하는 상황이다.

초저금리가 마감이 되었단 얘기때문에 경제가 경색이 될거란 예상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어느시점에 어떻게 올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한다.

최저금리시대 마감이란 것은 그동안 화폐가치가 너무나 바닥에 있는 상황이라 그 돈들이 부동산, 가상화폐, 주식투자 쪽으로 많이 몰렸다.

그래서 지금 금리 인상을하면 그 돈들이 회수가 되면서 아무래도 부동산, 주식이 많이 하락할 것이다 라고 예상을 할 것이다.

경제 공식으로는 맞지만, 지금 상황에서 체크 해야 할 부분은 과거에도 금리인상기에 시장이 붕괴가 되었었는지?

만약 금리 인상을 하고 시장이 붕괴가 되었을 경우에는 어떤 사건이 있어서 시장이 붕괴가 됐었느냐, 아니면 금리 인상을 했을 때 붕괴가 아닌 증시가 상승을 하고 부동산이 상승을 했을 것이냐? 이런 부분을 보는것이 좋다.

경제라는 것은 여러 요인들이 있다.

물론 지금은 코로나, 환율 등 과거와 다른 여러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면 충분히 하락할 여지가 있다.

기술적 분석 (차트) 로 보면 코스닥, 코스피은 매도세가 강하지만 인버스는 매수세가 강하다.

하지만 이런 여러 요인들이 부정에서 긍적으로 바뀌면 차트라는 것은 언제나 전환이 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잘 체크를 하고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만약 지금 시장이 상승으로 간다면 하락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돈을 벌지 못한다. (반대도 마찬가지)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집약해야한다.

시장이 어려우면 금리를 인하해서 돈푸는게 맞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돈을 풀었고, 풀린 돈들이 어디로 갔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글로벌 시장의 금리는 우리의 상황을 기다리지 않는다. 갑자기 급락하고 갑자기 급등을 한다.

완만한 금리인상 완만한 금리인하는 최근들어 더 찾기 어렵다.

금리 인상으로 당장 세상의 무너지지 않는다. 방향은 그럴 수 있지만, 당장 무슨일이 일어날지는 확인이 좀 더 필요하다.

긍정보단 부정적인 시그널이 많은것은 사실이다. 부정시그널이 있을땐 정책을 발휘해 부정을 지워나간다.

긍정의 시그널이 많을 땐 그 부작용이 부정의 시그널로 바뀐다.  바뀌는 시점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차트를 통해 비교를 해보자,

코스피 vs 미국금리인상 차트

금리인상 : 2003년 바닥 2007년까지 상승 / 코스피도 마찬가지

이번에는 코로나 때문에 다를 수도 있지만 과거 데이터상으로 금리인상기에는 코스피도 마찬가지로 상승 했다.

2000년도 초반~2002,2003 까지 금리가 갑자기 떨어졌다. 주가도 떨어졌다. 반토막나는 시점이었다.

2008년도 금리가 떨어졌다. 차트도 급락을 했다.

요기서부터 변칙성이 생겼다. 미국의 금융위기가 생기고 계속적으로 돈을 마이너스 금리로 유지하면서 주가는 큰 변화가 없다.

2006년도 금리가 인상됐다. 2010~15년 말까지 주가가 박스권 흐름

금리가 2016부터 2018까지 올라갔다. 2018~2020까지 주가가 떨어졌다.

 

그 전까진 금리 인하를 하면 주가가 떨어졌다. 물론 이건 이유가 있었다. 금융위기가 생기고 경제에 대한 문제가 생겨 금리를 내렸던 것.

금리 인상을 했을땐 경제 호황이였다는것

하지만 이번엔? 금리를 인하하고 우리나라도 인하했다. 지금 이 시점에 증시, 부동산, 가상화폐에 돈이 모였다.

그래서 지금 이 포인트를 어떻게 해석 할 것인지, 가장 중요한것은 환율이다.

나중에 그 흐름에 따라서 또 체크를 해야한다.

과거의 흐름과 경제상황이 다르다.

경제라는것은 한번도 공식적으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재밌다.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주가에 대한 변동성이 같이 움직였다면 지금은 다르다.

그래서 기준금리의 상승이 주가를 하락 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 정상화(코로나 전)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기준금리가 낮지만,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기준금리가 낮다면 해외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기때문에 추가적으로 금리를 내릴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0.50 이 초저금리 였다.

일본, 유럽, 미국 우리나라도 모두 상황은 조금씩 다르지만, 경제가 가는 방향이 모든 나라들이 비슷하다.  부동산과 증시에 대부분의 돈이 온다.

따라서 앞으로 부담이 있을것이다.

부담이 어떻게 올 것인지 정확하게 공부를 한다면 돈을 벌 수도, 그렇지 못한다면 돈을 잃게 될 것이다.

주트님은 1.25%까지 기준 금리를 올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에 대한 정책, 우리나라의 통화 정책에 따라 증시에 방향이 잡힐 수 있다.

0.50%에서 금융위기가 터진다면 우리는 기축통화가 아니기 때문에 빚을 내거나 통화 정책으로 인해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고 지금처럼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인데, 0.50%에선 내릴 수 없으니 금융위기를 대비한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

레버리지 : 지수가 올라가면 상승

레버리지 월차트 : 살짝 꺾였다. 매수보다 매도가 강하다. 과거에는 기준금리가 인상하면 같이 올라갔는데 그렇지않다. 하지만 지금은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론 부정적인 흐름을 보여주지만 중장기적으론 어떤 흐흠을 줄지 체크해야 한다.

인버스 : 바닥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 하지만 주가가 상승을하면 추가적인 바닥을 주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늘 기준점을 삼아야 한다. 지금 구간도 바닥구간이 맞고, 각도가 완만하게 움직여주는 눈치 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것으로 봤을때, 우리나라에 가계부채에 대한 문제는 터질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이 중간 파동에서 추가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그리고 하락을 할 것인지는 모른다. 왜냐하면 금리인상을 했다고해서 바로 어떤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기준금리를 낮춘 이유 : 경제 성장, 활성화를 위해서 풀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이 (주식,부동산)에서 일어났다.

그 돈을 회수했을때 부작용이 어느 부분에서 나타날 것인지 분명 기억해야 한다.

준비가 된다면, 하락장에서 큰 돈을 벌 수 있다.

금리인상에 따른 부작용이 생기면 금리에 대한 조정이 필요 할 수도 있고

기준금리를 회수하면 시장의 돈을 회수한다는 의미

돈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면 그 돈들이 가계에 유입이되면 돈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 처럼 민간에 투자를 과감하게 할 수 있는 기업이 많을까?

미국은 유명 은행들이 현금을 쌓아두고 있다. 앞으로 있을 전략에 따라 어느곳으로 투자를 해야 할지 지켜보는중

중국이 금융개방을 했다. 지금 시점에 중국에 투입이 될지, 아니면 여러가지 부담을 통해 한번 더 조정을 거치고 투입이 될지

과거의 흐름을 보면 거품이 끼고, 거품을 없애고 가 반복된다.

만약 시장에 무슨일이 생기더라도 기회로 삼는것이 가장 좋다.

금리 인상을 통해 투자 심리가 얼어 붙는지, 이 상황에서 경제가 살아나고있다면 호황기로 돌아서고 있다면 심리가 회복 될 수 있다.

금리인상 이후 시장에서 어떤 시그널을 주는지 계속 체크를 해보자.

정말 큰 부자는 위기와 변곡에서 연속적인 선택이 맞아 떨어졌을때 부자가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