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인 귀환, 잭슨홀 연설을 보며 상승여부 미리체크하기!

주식트레이더 유튜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록한 글 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Gbnq4jYip4g

외인 귀환에 상승폭 확대!! 코스닥 2.61%상승. 재료 결과 확인이 중요. 잭슨홀 연설을 보며 상승여부 미리체크하기!!
(2021.08.23)

https://www.youtube.com/watch?v=Gbnq4jYip4g

요약 + 개인적인 의견

요약

경제 지표중 최소 8개 이상이 맞았을 경우 적극적으로 투자 전략을 고민해 봐야한다. 지금은 확실하게 부정으로 돌아선 지표가 없기 때문에 오늘 일어난 일은 기술적 반등으로 보여진다.

테이퍼링의 가속화가 되면 미국이 금리 인상을 빠르게 할 수 있고, 금리 인상을 하면 전세계 주요국에 있는 달러가 미국으로 가기 때문에 달러가 귀해진다. 현재는 스왑딜로 인해 문제가 없지만, 스왑딜의 연장이 안될 경우 외환 위기가 발생 할 수 있다.

★증시
★코로나 확진자수
★경제지표
★지표 일정
★환율

 

 

영상 내용 

어제 공부한 (envelope지표)으로 예상한 내용으로 움직여줬다.

지금은 기술적 반등이고, 여러가지 경제 지표 중 최소 8개 이상 맞았을 때 적극적으로 투자 전략을 고민해봐야 한다. 지금은 확실하게 돌아선 지표들은 없다. 따라서 기술적 반응으로 보여진다.

우리가 금융 시장에서 우려했던 것들이 어느 정도는 긍정으로 해소가 되는 모습이다.
지표가 무엇이고 무엇을 정확하게 봐야할지, 그 포인트로 어떤 식으로 살아남아야 하는지 얘기해보자.

코스피 1%, 코스닥 2.59% 상승 / 미선물도 상승 / 아시아 증시도 상승하는 모습

일본은 장대양봉이 보여진다 (변칙형 샛별형) 따라서 밀릴수도 있고 상승 할 수도 있다.

코로나 확진자수

우리나라 시장이 공식대로 움직였다면, 코로나 변수로 인해 늘 시장에 변동성을 줬다.
코로나가 유행 할때 마다 흔들림을 보여주거나, 상승하다가도 불안요소를 보여주거나
★코로나 확진자수 체크해야함

9~10월에는 with 코로나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좋지 않았던 종목들 중심으로 시장이 반응을 보여주며 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

반대매매 : 대출과 신용을 통해 주식을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밀리면 내 의지와 반대로 매도가 되는 것

절대 빚으로 투자를 해선 안된다!!!

모든 경제지표는 금융위기, 세계대공황 같은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지만
사람의 위대함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해결방법이 나오면 예상과 달리 새로운 변수로 인해 추가적인 상승이(어쩔수없는 오버슈팅)이 유지가 될 수 있다.

너무 적극적이기 보단 시장의 방향을 체크하고 내가 어떻게 할지 생각하는 것이 좋다.

어려움 속에 살아남는 사람이 수익을 독차지 한다.

주식시장과 부동산은 늘 같이 확인해야 한다.

주식트레이더

★ 지표  일정을 확인해야 함

연준의 테이퍼링에 대한 내용이 안 나올 수도 있다. 잭슨홀 미팅은 연준의 금융정책을 발표하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

경제 지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 테이퍼링의 가속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이 호황기 이거나 긍정적인 지표가 나온다면 테이퍼링을 앞당길 수 있다.
테이퍼링이 앞당겨지면 금리인상을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미국의 경제 상황이 안 좋아야 우리가 살 수 있다.

우리나라는 해외 주요국과 달러스왑중.
테이퍼링을 앞당기고 금리인상을  시작하면 전세계 주요국에 있는 달러들이 귀해진다는 뜻이다. (미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통화 스왑도 기간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달러가 부족해지면 달러 스왑을 해주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통화스왑 재연장에 실패하면 외환위기가 올 수 있다.

 

최근 환율이 올라갔다. 이건 외환이 빠져나간다는 뜻 일 수도 있다.

외환이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이유 중 하나 금리를 인상시킨다. ?

환율이 급등을 했기 때문에 대출을 정지시킨것이다? 라고 연결 지을 수 있다면 외환을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일 수도 있다.

차트에 대한 흐름과 여러 지표는 현재 긍정이 아닌 부정이다. 여기서 강하게 쳐줘야 긍정으로 돌아선다.

오늘의 흐름은 기술적 반등이라고 생각한다.

★ 환율도 확인해야 함

시장은 긍정적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지표들은 나쁜 상황이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급락은 반대매매 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구나 생각

경제지표가 안 좋다고 해서 무조건 금융위기가 오지 않는다.

글로벌시장에 대한, 미국의 정책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다.

전체적인 파동상 고점에 있다.

고점에서 돈을 풀면 고점을 유지하며 추세를 상승시키는 오버슈팅이 유지가 될 수도 있는데 그 끈이 풀리면 급락이 클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다.

그러면서도 긍정적인 시그널도 섞여 있어서 주가가 횡보 할 가능성도 있다.

박스권일때 개인투자자는 가장 힘들다.

envelope을 봤을 땐

여러가지 기법들이 있지만, 시장에 따라서 기법이 맞을수도,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가지 무기들을 익혀두고 상황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