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우분투 nginx 엔진엑스 404 not found 에러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초반에 자주 나오는 오류인 Nginx 404 not found 에러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아마 제가 홈페이지에 게시한 설치형 워드프레스 만들기를 따라서 만드신 분들은 괜찮으실거에요. 제가 문제가 됐던 부분을 수정해서 게시를 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없겠지만, 혹시라도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404 에러

홈페이지를 만드시고 방문하면 위에 사진과 같은 오류가 나오는걸 확인 하실 수 있을겁니다. 메인 페이지는 접속이 되더라도 다른 메뉴나, 글이나, 태그 등을 클릭해서 이동하려고하면 Nginx 404 not found 라고 오류 페이지가 계속 나와서 스트레스를 받으셨을거에요.

저도 처음에는 이것 저것 시도해보다가 찾아낸 방법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방법입니다.

해결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putty를 이용해 SSH로 접속합니다.
    (윈도우버튼 → putty검색 → putty실행 → sudo su 입력해서 루트 사용자로 변경)
  2. 아래 명령어를 통해 파일을 열어 수정을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sudo nano /etc/nginx/sites-available/wordpress
  3. 2번에서 연 파일에서 검색(Ctrl+W)을 눌러 try_files를 검색하고 아래처럼 수정하면 됩니다.
    location / {
        #try_files $uri $uri/ =404;
        try_files $uri $uri/ /index.php?q=$uri&$args;
    }
  4.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Ctrl+X 를 누르고 Y를 누르고 엔터를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5. 아래 명령어를 통해 웹서버를 재시작 해줍니다.
    (재시작을 안하면 적용이 안되니 꼭 재시작을 해야 합니다.)
    sudo service nginx restart

위 방법으로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될 겁니다. 파일 위치가 어떻게 설치 했는지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비슷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MC (Midnight Commander) 라는 것을 설치해서 찾아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MC 설치에 대한 내용은 아래 설치형 워드프레스 만들기 5탄에 보시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만들기
1탄 : AWS 아마존 웹 서비스 가입, 도메인 구입 방법
2탄 : AWS Lightsail 우분투 Ubuntu 20.04 LTS 인스턴스 생성
3탄 : Putty 다운로드 SSH 접속 환경 세팅 방법
4탄 : AWS 우분투 Ubuntu 20.04 LTS 인스턴스에 도메인 연결하기
5탄 : 우분투 20.04 LTS LEMP nginx MariaDB PHP7.4 설치하기1
6탄 : 우분투 20.04 LTS LEMP nginx MariaDB PHP7.4 설치하기2
7탄 : 설치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만들기 초기 접속 환경 설정

 

Leave a Comment